본문 바로가기
Scrap

10가지 녹차 활용법

by 꿈꾸는엘프 2006. 1. 3.
녹차 세안으로 청춘을 되찾는다.
차에는 레몬보다 5~8배나 많은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어, 녹차를 팩으로 이용하면 기미와 주근깨에도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뽀얗고 탱탱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취짐 전에 하는 것이 좋은데, 먼저 화장을 지운 후 우려 마신 티백을 얼굴에 가볍게 두드리면서 패팅하고 5~10분정도 후 찬물에 세안을 한다. 또한, 아침에 일어나 찬 설록차로 패팅을 해 주면 부은 얼굴이 가라앉는다. 최근에는 피부 트러블 제거에 효과적인 녹차의 카테킨 성분이 일반 녹차보다 3배나 많은 세안용 녹차가 새로 출시되어 화제가 되고 있다.

녹차로 무좀을 해결하자.
무좀은 곰팡이다. 자신의 피부에 곰팡이가 생길 정도로 비청결하다는 것을 공개적으로 광고하고 싶은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우선 외출에서 돌아오면 뜨거운 물에 발을 깨끗이 씻고, 마신 후 말려둔 차의 티백을 물(300ml)에 넣고, 10분정도 끓인다. 끓이고 식힌 미지근한 물에 식초(100ml)를 넣고 발을 담그는데, 이 때 티백은 건져내지 말고 발가락 사이를 문지르면 피부 깊숙히 찻물이 스며들어 빠른 효과를 볼 수 있고, 발냄새 제거에도 효과적이다. 무좀이 심할 경우에는 차잎을 짓이겨 발가락 사이에 넣고 붕대를 감고 자고 나면, 차의 성분이 충분히 피부에 스며들어 가려움증이 쉽게 사라진다.

화분의 비료로 사용한다.
차 찌꺼기는 단백질과 아미노산, 무기질 등 식물에 필요한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특히 단백질 함량이 높아 마시고 난 티백을 그대로 화분 위에 얹어두면 천천히 분해되면서 화초나 나무의 좋은 비료원으로 활용된다.

녹차의 향으로 악취제거까지 한다.
누군가의 집을 방문했을 때, 현관과 화장실로 그 집안의 청결 상태를 알 수 있다. 그만큼 들어섰을 때 느껴지는 그 집의 첫인상이 중요하다는 의미인데, 습기차고 무더운 여름철에는 아무리 신경을 쓴다고 해도 구석구석 배어 있는 냄새를 제거하기란 쉽지 않다. 음식 냄새로 찌들어 있는 냉장고 안의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서, 우선 물에 소독제를 풀어 냉장고 안을 선반에서부터 벽까지 깨끗이 닦아보자.
그리고 난 후, 우려 마신 티백이나 잎을 이번엔 뜨거운 물에 끓여, 행주를 적셔 다시 한번 구석구석을 꼼꼼하게닦아낸다. 또한 우려 마신 티백을 잘 말려 신발 안에 넣어두거나, 현관이나 화장실에 놓아두면 어느새 우리의 코를 자극하던 악취는 은은한 녹차의 향에 의해 사라지게 된다.

생선이나 돼지고기의 냄새도 제거한다.
돼지고기, 쇠고기나 생선을 요리하기 전에 찻잎을 함께 넣어두면 냄새가 효과적으로 제거되어 맛있는 고기를 먹을 수 있다. 또한 요리를 하면서 손에 배인 냄새 역시 찻잎으로 닦으면 말끔하게 사라진다.

불면증을 없애는 차잎베게
우려 마시고 난 차잎을 잘 말려서 차 베개를 만들면 차향으로 기분이 좋아질 뿐 아니라 잠을 부르는 작용이 있어 불면증 환자에게 좋다. 베개뿐 아니라 차 주머니를 만들어 장롱에 넣어두면 방충 효과가 있다.

녹방지 효과
철제 주전자나 도구는 오래 방치해 두면 바로 녹이 슬게 되는데, 차를 우린 물고 한번 닦아 두면 차엽중의 폴리페놀 성분과 철이 결합해 표면에 막을 형성하게 되므로 녹이 슬지 않는다.

주방용품의 냄새제거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주전자나 그릇은 녹차 한 스푼만 넣어 두면 냄새가 없어지고,기타 프라이팬이나 냄비 등도 녹차를 우린 물로 닦아 내면 냄새가 쉽게 없어진다.또한 새로 구입한 흙냄비나 도자기 제품도 차를 넣어 두면 냄새가 깨끗이 없어진다.

페인트 냄새제거
집안이나 사무실에 새롭게 페인트 칠을 한 경우 며칠이 지나도 냄새가 쉽게 없어지지 않는다. 이럴 경우에는 프라이팬에 오래된 차나 하급차를 태워 연기가 집안에 퍼지도록 하면 2~3시간이면 페인트 냄새가 없어진다.

라면을 먹을 때도 이용할 수 있다.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에게 라면의 유혹은 참으로 참기 어려울 때가 많다. 이 때 녹차 티백을 이용하면 칼로리를 줄일 수 있다. 컵라면을 먹을 때 녹차 티백을 넣고 함께 불리면 라면의 기름기가 다소 줄어든다.한결 산뜻한 맛으로 라면의 또다른 맛을 느낄수 있다.


출 처 : http://my.dreamwiz.com/sunhwa/차의%20향/차례/index.htm